광고
광고
광고
광고

<클릭! 치매케어> 설사약이 치매 위험을 높힌다! 英연구진 발표

최기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3/03 [18:35]

<클릭! 치매케어> 설사약이 치매 위험을 높힌다! 英연구진 발표

최기석 기자 | 입력 : 2023/03/03 [18:35]

▲ 이미지 출처 : unsplash


설사약 사용이 장내 미생물의 균총을 해칠 수 있고 더불어 치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는 인체 내 미생물 유전체 군집을 의미하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의 불균형이 초래하는 전신 염증반응이 혈액-뇌 장벽을 손상시키고, 신경 염증을 유발해 자폐를 비롯해 치매/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을 유발한다는 '마이크로바이옴-장-뇌축'(microbiome-gut-brain axis) 가설에 힘을 실어준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임상의학부 지롱양(Zhirong Yang) 등의 연구진이 진행한 이번 연구는 일반약으로 분류된 설사약의 사용이 인구에서 일반적이라는 점에 착안, 영국 바이오뱅크에 등록된 치매 병력이 없는 40~69세 50만 2229명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설사약 사용과 치매 발병률 사이의 연관성 조사에 착수했다.

 

설사약 지속 사용군은 2006~2010년 사이 일주일 중 대부분의 요일에 투약한 경우(n = 1만8235)로 정의했고, 이를 비투약군과 치매, 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 관련 병원 입원 또는 사망을 비교했다.

 

9.8년의 평균 추적 관찰 기간 동안 설사약을 규칙적으로 사용한 218명(1.3%)과 규칙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1969명(0.4%)이 모든 원인 치매에 걸렸다.

 

사회-인구학적 특성, 생활습관 요인, 의료 조건, 가족력 및 정기적인 약물 사용을 조정하고 다변수 콕스 회귀 분석한 결과 정기적인 설사약 사용은 알츠하이머병(HR 1.05)에 대해 유의미한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지만, 모든 원인 치매(HR 1.51)와 혈관성 치매(HR 1.65)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원인 치매와 혈관성 치매의 위험은 정기적으로 사용되는 설사제 종류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했다.

 

또, 한 가지 설사약(n = 5800)만 사용한다고 명확히 보고한 참가자 중 삼투압 설사약 사용자에서 모든 원인 치매(HR 1.64)와 혈관성 치매(HR 1.97)의 위험 역시 유의하게 높아졌다.

 

연구진은 "설사약의 정기적인 사용 및 여러 종류 사용 또는 삼투압 설사약을 사용한 사람들에게서 모든 원인 치매의 위험 증가가 발견됐다"며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하위 그룹 및 민감도 분석에서도 동일하게 유지됐다"고 결론내렸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Neurology에 게재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김포시] “꽃길을 걷다, 차없는 거리로 봄을 맞이하세요!”
1/6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