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익산시] 일손 걱정 제로화... ‘익산형 농업인력풀’ 본격 운영

정진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2/08 [17:41]

[익산시] 일손 걱정 제로화... ‘익산형 농업인력풀’ 본격 운영

정진환 기자 | 입력 : 2023/02/08 [17:41]

 

▲ 일손 걱정 제로화... ‘익산형 농업인력풀’ 본격 운영(삼기면, 생강캐기)     

 

익산시가 일손 걱정없는 농촌을 위해 인력수급체계를 다각화한 '익산형 농촌인력풀'을 본격 운영한다.

 

우선 농촌 일자리 관련 구인·구직센터인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확대운영해 적재적소 일자리 매칭에 주력한다. 센터를 구심점으로 농촌은 물론 도시지역까지 광범위하게 취업자 발굴에 나선다. 베트남 외국인계절 근로자 확대 도입도 빠르게 이어질 전망이다.

 

시는 농촌 인구 감소 및 농촌 고령화와 코로나19 이후 외국인 근로자 수급 비상으로 영농철 농촌인력난을 구조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익산형 농촌인력풀을 구축하고 농가 경영안정화에 나섰다.

 

우선 '익산형 인력풀'의 구심점인 농촌인력중개센터를 4개소에서 5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도농복합도시인 익산시만의 특성을 살려 시내지역에 거주하는 유휴인력을 모집해 지난해 연인원 2만3천775명을 농촌근로에 투입해왔다. 올해 중개실적 총3만명을 목표로 지역내 인력풀을 가동할 계획이다.

 

익산농촌인력중개센터에는 지난해 운영을 시작한 익산시청, 금마농협, 낭산농협, 여산농협과 함께 올해는 원광효도마을 시니어클럽이 새롭게 합류했다. 노인 일자리 확대로 3월부터 본격 추진하게 된다. 기존 인력풀 1,700명과 올해 800명을 추가 모집해 2,500명의 인력풀 구축해 단기인력이 필요한 소규모 농가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수도권 도시형 인력중개센터와 연계해, 취업 대기자와 도시 비경제활동 유휴 인구가 대거 인력풀에 흡수될 수 있도록 각종 편의를 제공한다. 지역 숙박시설에 체류하면서 1개월 이상의 근로를 지속할 수 있도록 숙박비, 작업수당 등을 지원해 농업일자리 취업 및 농촌 정착 기회를 마련한다.

 

한편 외국인 계절 근로자 인력풀을 확대하기 위해 베트남 계절근로자 MOU를 빠르게 추진 중이다. 작년 12월에 베트남 애아숩군을 직접 방문하여 농업 현장과 무단이탈 방지 방안을 논의하여 마무리 단계에 있다.

 

베트남 애아숩군과 2월 중 MOU 체결이 완료되면 봄철 농번기에 50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농가 수요에 따라 MOU 및 결혼이민자 4촌이내 가족 초청을 통해 상반기 120명, 하반기 100명 입국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상시적 인력투입이 필요한 시설원예, 밭작물 농가의 경우 최대 5개월 근로가 가능한 외국인계절근로자의 유입이 원활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시 관계자는“관내·외 유휴인력 및 외국 인력 교류를 확대하여 효율적으로 인력을 배치하는 등 익산시의 농촌인력체계 지원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농가 경영이 안정화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하남시] ‘꽃향기 가득’ 하남시, 공원과 길가에 계절꽃 9만7,000본 식재
1/6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