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남] 2023년 안심골목길 조성으로 ‘범죄 제로화’

최기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2/08 [17:33]

[경남] 2023년 안심골목길 조성으로 ‘범죄 제로화’

최기석 기자 | 입력 : 2023/02/08 [17:33]

 

경남도는 올해 민선8기 도정과제와 관련하여 ‘범죄예방 환경설계기법(CPTED 도입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을 11개 시군 11개소를 선정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요 대상지는 학교 주변, 성범죄 및 침입 절도 등 범죄 발생 지역, 노후 공·폐가 밀집지 등으로 학생·여성·노인 등 범죄 취약계층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범죄예방 환경설계기법’(CPTED)은 범죄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의 환경을 재조성하여 범죄 발생 가능성을 미연에 차단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환경 디자인 기법이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범죄에 취약한 지역의 ▲솔라표지병 및 발광다이오드(LED) 보안등 등 조명 확충 ▲벽화 및 도로포장을 통한 가로 환경정비 ▲방범용CCTV·비상벨 설치 등을 통한 범죄 사각지대의 환경 개선 등이다.

 

도는 2015년부터 매년 3~10개 대상지를 선정하여 현재까지 14개 시·군, 36개 사업(총사업비 33억 4,900만 원)을 추진하였고, 사업 결과 주민 만족도가 높아 매년 대상지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2021년도 사업을 완료한 밀양·창녕·고성은 5대 강력범죄 발생이 25% 감소했으며, 주민만족도 조사 결과 97.6% ‘만족’을 기록하는 등 주민 대부분이 범죄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했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지난해 10월에는 제7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시상식에서 경남도가 ‘종합우수’의 성적을 거두며, 지역맞춤형 안전정책의 차별성으로 전국 1위인 대통령 표창(정부 포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특히, 올해는 도 자치경찰위원회·경상남도경찰청 및 시·군과 협업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범죄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도내 시·군과 사전에 협의하여 사업의 효과를 높일 구상이다.

 

주요 협업 내용은 도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의 대상 시군과 도 자치경찰위원회·경남경찰청 ‘여성안심거리 조성사업’(사업비 5,000만 원/개소당)의 사업 내용을 공유 및 연계하여 범죄 취약지의 환경개선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대상지의 생활안전 확보, 범죄발생률 감소, 도민이 체감하는 정주여건 향상의 효과가 보다 극대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주택국장은 “안심골목길 조성 사업 결과 주민 범죄 불안감 감소 및 범죄예방 효과가 나타난 만큼, 올해 사업도 원활하게 추진하여 학생·여성·노인 등 범죄 취약계층이 보다 행복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김포시] “후평리 들녘에 재두루미 무리 안착”
1/6
광고